랜선집들이

서울 강동구 13평 투룸빌라 리모델링ㅣ목공, 주방, 현관, 화장실, 중문, 조명ㅣ인테리어 디자인

기므네 2023. 8. 25. 19:52
728x90
반응형

주어진 3주간의 시간동안 철거부터 마무리까지 공정을 진행하려니

시간이 많은 것 같기도 빠듯한 것 같기도 했다.

- 진행 공정 -
전체철거 - 주방 가구 현장미팅 - 목공진행(전기배선) - 벽지 - 주방공사 - 필름공사 - 가구공사 - 타일공사(현관, 화장실 전체) - 바닥장판(전체) - 중문 - 조명공사 - 청소

 

어떤 날에는 각각의 공정을 담당하는 사장님들이 한번에 들어와서 현장을 북적이게 만들기도 하고

또 어떤 날에는 공사를 하는지 안하는지 알 수 없을만큼 조용하게 지나가기도 했다.

그리고 빌라를 인테리어 공사 하면서 입주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공사를 진행하는 내내 옆집, 윗집 이웃들의 호기심 가득한 방문이 끊이지 않았다.


전체 철거를 한 벽에 목공으로 새로운 옷을 입혀주고

방에는 단열재 공사도 진행했다. (핑크색 자재가 단열재)

천장에는 사전에 미팅하면서 결정한 조명 위치에 맞춰 타공을 해주고 각각 스위치를 나누는 배선작업까지 해두었다.

현관에는 원래 불필요하게 큰 사이즈의 중문이 있었는데 그렇게까지 큰 문이 필요하지는 않고 유리를 통해 신발장이 보이는게 싫어서

모두 철거하고 신발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문 사이즈를 조금 줄여 시공할 수 있게 목공으로 문 틀을 새로 만들었다.

원래 중문은 빨강, 파랑 컬러유리가 몬드리안의 작품처럼 보이려고 애쓴 디자인의 중문이었다

벽지는 사진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은은한 무늬가 들어간 실크벽지로 선택했고

전체를 화이트로 맞추는 중에 이런 소소한 디테일이 들어간 작업들이 있어서

완성된 공간이 심심해보이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

벽지 공사와 거의동시에 문짝도 달아주고

새로 맞춘 주방도 들어왔다.

이전 주방을 생각하면 구조도 디자인도 200% 만족하는 주방!

왼쪽에 뻥 뚫린 구멍은 식세기와 인덕션이 들어갈 자리이다.

주방 하부장 높이는 보통의 주방보다 약간 높은 90cm로 만들었고

그 덕분에 식세기와 인덕션을 설치하는데 추가공사를 진행할 필요가 없었다.

공사를 진행하던 중간에 벽지, 타일, 장판, 필름 등 디자인을 고르러 사무실에 방문했었는데

이전에 한 번 같이 작업한 실장님이라서 내 취향을 너무 잘 알고계셨고

사전에 미팅하면서 원하는 방향을 전부 다 설명드려서 자재를 고르는데 수월했다.

보통 한 번 고를 때 3시간 정도 고르고 그 과정을 3~4번정도 진행한다고 하는데...

나는 한 번에 다 골랐는데도 미팅이 끝나고 나니 너무너무 지쳐서 이걸 여러번 진행하는 사람들이 진심으로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그렇게 공들여 고른 자재들이 실제 내 현장에 반영되는 모습들을 보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었다.

내가 고른 자재로 현관 타일도 전부 새로 하고,

신발장 문짝도 새걸로 바꾸고, 현관에 전신거울 위치도 목공으로 새로 잡았다.

그리고 대망의 화장실!

처음 모습이 너무 싫어서 비포 사진조차 찍지 않았던 화장실..

방을 철거하면서 여기도 몽땅 다 뜯어내고 새로 시작하기로 했다.

그리고 방과 거실보다는 한 톤 다운된 그레이 컬러 타일로 시공하고 조명으로 공간 분위기를 잡기로 결정했다.

벽지 시공이 완료되고 조명 시공을 기다리는 안방 모습

이 방은 현관 앞 방으로 원래는 외부 소음이 거슬려서 옷방으로 사용하려고 했었는데

공사를 진행하면서 현장에 있어보니 아침부터 낮시간동안 해가 잘 들어오고 방 크기도 여기가 더 넓어서 이곳을 안방으로 쓰기로 변경했다.

그리고 안방은 너무 화이트로 가져가기 보다는 약간의 색감을 넣어주는게 좋을 것 같아서

은은한 핑크색에 질감이 가미된 실크벽지를 골라 시공했다.

원래 안방으로 사용하려다 작은방이 된 안쪽방은

거실과 동일하게 화이트 실크벽지로 시공하고 천장에 조명은 다른 곳과 다르게 LED박스등 하나만 넣었다.

드레스룸으로 사용할 공간이라서 조명 디자인이 따로 필요없다고 생각했고,

그저 옷이 잘 보이고 청소하기 쉬운 공간으로 만들고 싶었다.

조명이 들어오고 있는 거실과 주방 공간의 모습들!

조명에 욕심이 많아서 스위치 갯수도 많고, 천장에서 뭐가 튀어나오는게 싫어서 전부 매립으로 디자인했다.


- 완성된 공간의 모습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 -

반응형